낭만주의 시대 음악

2023. 4. 26. 11:45음악 이야기

낭만주의 시대 음악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은 대략 19세기 중반에서 말까지이며  역사의 시대적 구분으로서 제국주의가 성행했던 시기로서 한 세기 동안 인류의 발전에 있어 중요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슈베르트

낭만주의의 어원은 중세의 유럽에서 유행하던 영웅적인 기사 이야기 "로맨스"에서 유래했습니다.

낭만주의 시대는 근대의 국가의 설립 및 민주주의의 발전과 신인문주의 운동, 그리고 민주주의 발전이 이뤄졌으며 급격한 경제, 정치, 사회적인 격동기였습니다. 과학기술의 발전은 산업혁명의 촉진으로 사회, 경제적 영향을 끼쳤으며 자본주의와 사회주의가 성립되고  발전되었고 또한 대립까지도 가져오게 됩니다.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은 전기와 후기로 나누워 집니다.

전기 낭만주의 시대 음악의 특징

이 시기의 미술사에서는 사실주의에 이어서 인상주의가 탄생했고 문학에서는 낭만주의 시인들이 출현하였으며 새로운 사상의 철학자들도 많이 출현하게 됩니다.

고전음악과 비교하자면 고전음악은 도시중심이었던 과 달리 낭만주의 음악은 시골의 자연을 중심으로 합니다.

낭만주의의 사조의 하나가 개인주의의 사조로서 인간내면에 대해 집중하게 되었고  그 이해하기 힘든 내면의 신비로움을 표현하고자 하게 욕망을 갖게 됩니다.

소나타에서 자유롭고 유동적인 형식을 이용해 주제가 불확실하거나 구성이 흐지부지해지기도 하며 벨런스가 맞지 않고 불균형적이고 불협화음을 쓰기도 하고  극단적으로 크거나 작고 조가 애매한 화음을 쓰기도 합니다.

가곡 오페라 교향시를 비롯한 표제음악에서 가장 뚜렷한 특징이 보입니다. 

19세기의 역사적 격동기로서 불안함은  사람들로 하여금 종교에 대해 동경심을 갖게 되고 종교적인 신비의 세계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크레셴도와 데크레센도의 극적인 대비를 자주 사용해 표현한다거나,  관현악의 규모가 커지며 금관, 목관, 타악기 등을 많이 사용함으로써 음향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비루투오조'라고 불리는 기교와 연주 기량을 뽐내는  전문 연주가들도 등장하게 됩니다.

교향시

'교향'의 의미는 다른 악기들의 조화된 연주를 뜻하며 '시'는 시로 된 가사가 없는 악장을 의미합니다.

교향시는 연주를 위한 대규모 악장이며 가사가 없는 악장으로 이루어집니다.

일정한 형식이 없이 표제에 의해 자유롭게 구성됩니다. 

베를리오즈의 대표작 '환상 교향곡'은 소설을 쓰듯이 음악을 썼으며, 리스트에게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리스트는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에게 영향을 끼치게 되며 교향시를 발전시키며 이어가게 됩니다.

표제음악 

표제음악은 구체적으로 추상적인 것을 묘사하고 표현하는 음악입니다.

표현하고자 하는 음악의 분위기를 결정지으며 작곡가의 음악적 감성을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묘사의 대상은 심리현상, 사상, 풍경, 자연현상, 이야기의 줄거리 등 각양각색입니다.. 그러나 음으로의 묘사에는 그럼에 비해 한계가 있습니다. 

가곡

가곡은 가사와 음악으로 만들어진 곡입니다.

가곡은 슈베르트가 창시했으며 낭만주의 음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독일의 낭만주의의 특징적인 음악으로서 자리 잡게 됩니다. 

대표적인 작곡가 슈베르트가 남긴 가곡은 633여 곡이며 시를 통한 자기의 생활을 통찰해 음악으로 스며들며 탁월하고 자연스럽게 표현되었습니다. 

 

슈베르트(1797-1828 오스트리아)

슈베르트는 가곡의 왕이라 칭할 정도로 많은 가곡을 남겼습니다.

음악적인 환경에서 유년시절을 보내게 되며  8세부터 음악의 기초적인 지도를  다방면으로  받았습니다.

슈베르트의 음악정 재능과 감수성은 매우 예민했습니다. 

슈베르트는 평생 독신으로 살았으며 경제고에 시달리기도 했습니다. 가난하고 고된  생활고 속에서도 그는 믿을 수 없는 아름다음 곡들을 탄생시킵니다. 그는 특별한 직업이 없고 가난했으나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삶을 즐겼습니다. 그

리고 모차르트와 같이 짧은 시간 안에 많은 곡을 남기고 빛나고 아름다웠던 그의  짧은 33년간의 생을 살다가 갑니다. 그의 유언대로 베토벤의 무덤 근처에 묻혔습니다.

대표작으로는 겨울나그네, 백조의 노래, 아름다운 물레방앗간의 아가씨 등의 가곡과  미완성 교향곡, 교향곡 제9번, 죽음과 소녀, 즉흥곡, 숭어 등이 있습니다.

슈베르트의 미완성 교향곡 8번은 슈베르트의 교향곡 중  가장 많이 연주된 곡으로서 음악을 끝까지 작곡하지 못한 미완으로 끝난 곡입니다. 그리고 이곡은 낭만시대 교향곡 중에도 걸작으로 뽑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곳은 다른 슈베르트의 곡보다 사랑받는 이유가 무엇이었을까요?

많은 사람들은 슈베르트의 미완성교향곡 8번을 이렇게 얘기합니다.

뵐로는 "세상의 아름다운 모든 곳은 마지막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죽습니다. 마치 영원한 공간과 시간을 초월한 세계에 사는 것과 같은 느낌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아인슈타인은 "이것은 숭고한 사람의 이별입니다. 이 세상의 스치고 가는 모든 것들, 시들어가는 것들, 명말하는 것들에 대한 이별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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